종류
데코레이션 패턴 : 객체를 감싸서 새로운 행동을 제공한다.
상태 패턴 : 상태를 기반으로 하는 행동을 캡슐화한 다음 위임으로 필요한 행동을 선택한다.
반복자 패턴 : 컬렉션이 어떤 식으로 구현되었는지 드러내지 않으면서도 컬렉션 내에 있는 모든 객체를 대상으로 반복 작업을 처리할 수 있게 한다.
퍼사드 패턴 : 일련의 클래스에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.
전략 패턴 : 교환 가능한 행동을 캡슐화하고 위임으로 어떤 행동을 사용할지 결정한다.
프록시 패턴 : 상태가 변경되면 다른 객체들에게 연락을 돌릴 수 있게 해준다.
팩토리 메소드 패턴 : 서브클래스에서 생성할 구상 클래스를 결정한다.
어댑터 패턴 : 객체를 감싸서 다른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.
옵저버 패턴 : 객체를 감싸서 그 객체로의 접근을 제어한다.
템플릿 메소드 패턴 : 알고리즘의 개별 단계를 구현하는 방법을 서브클래스에서 결정한다.
컴포지트 패턴 : 클라이언트에서 객체 컬렉션과 개별 객체를 똑같이 다룰 수 있도록 해준다.
싱글턴 패턴 : 딷 한 객체만 생성되도록 한다.
추상 팩토리 패턴 : 클라이언트에서 구상 클래스를 지정하지 않으면서도 객체군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.
커맨드 패턴 : 요청을 객체로 감싼다.
생성 패턴
: 객체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패턴
팩토리메서드, 추상 팩토리, 빌더, 프로토타입, 싱글톤
구조 패턴
: 클래스와 객체를 더 큰 구조로 만들 수 있게 구성을 사용하는 패턴
어댑터, 브리지, 데코레이터, 퍼사드, 플라이웨이트, 프록시, 컴포지트
행동 패턴
: 클래스와 객체들이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역할을 분담하는 방법을 다루는 패턴
템플릿 메서드, 싱글톤, 반복자, 옵저버, 상태, 전략, 인터프리터, 역할 변경, 비지터, 중재자, 메멘토
클래스 패턴
: 클래스 사이의 관계가 상속으로 어떻게 정의되는지를 다룬다.
템플릿 메소드, 팩토리 메소드, 어댑터, 인터프리터
객체 패턴
: 객체 사이의 관계를 다룬다.
컴포지트, 데코레이터, 커맨드, 퍼사드, 프록시, 전략, 옵저버, 상태, 추상 팩토리, 싱글톤, 비지터, 메멘토, 빌더 등.
참고
헤드퍼스트 디자인 패턴 - 한빛미디어
'클린아키텍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공유] (번역) 우리들을 위한 디자인 패턴 (0) | 2023.11.07 |
---|---|
모놀리식 아키텍처의 한계 (0) | 2023.06.05 |
우아콘2022 - 아키텍처 발표 (1) | 2022.10.21 |
[클린아키텍처] 34장 빠져있는 장 (0) | 2022.03.21 |
[클린아키텍처] 30장 ~ 32장 데이터베이스, 웹, 프레임워크는 세부사항이다, 33장 사례 연구 (0) | 2022.03.20 |
댓글